평화연구소

기도후원 바로가기 후원계좌안내
평화한국페이스북 바로가기

통일컨퍼런스

 
2015베를린피스페스티벌 통일발걸음 첫째날 도움글2
 작성자 : 평화한국
Date : 2015-10-06 16:37  |  Hit : 463  

 (오른쪽 문에 적힌 글)

So recht, wir haben noch ein Haus im Himmel, das sieht anders aus.

실제로 우리는 하늘에 있는 진정한 집이 있으니어찌 이것과 비교할 수 있으랴

이 문구는 당시 모라비안 교도들의 소망을 그대로 대변하고 있다. 이들의 고백은 영국 17세기 청교도들의 고백과 다르지 않다. 그것은 오늘날 체코에 해당하는 모라비아 지방에서 신앙의 자유를 찾아 이곳으로 온 모라비안들을 움직이던 유일한 동력이었으며, 청교도들을 불모지와 같던 신대륙으로 떠나게 한 동력이었다. 모라비안 교도들과 청교도들에게 실제는 장차 올 세계이며, 현재는 꿈과 같은 것으로 간주되었다. 모라비안 교도들이나 경건주의자들이 없었다면 감리교와 현대 교회사는 크게 변했을 것이고, 세계 선교도 많이 뒤처졌을 것이다.

 

* 체코 프라하 (Praha)

북쪽의 로마’, ‘백탑의 도시라고 불리우는 아름다운 도시 프라하는 그 아름다움 너머로 많은 아픔을 간직한 곳이기도 하다. 중세시대 종교개혁을 외치다가 가톨릭과 황제 권력에 의해 무자비하게 탄압당한 개신교들의 개혁정신이 곳곳에 남아 있다. 오늘날 프라하는 과거 아픔의 역사를 뒤로 하고 관광 도시로 거듭났다.

* 구시가지 광장

과거 체코인들의 삶이 녹아 있고 격동기를 겪은 체코 역사의 현장이다.

 

* 얀 후스의 동상

15세기 위대한 종교개혁자인 얀 후스는 교황권을 부인하고 오직 성경만이 진리라고 주장하다가 로마 가톨릭에 의해 이단으로 정죄받고 1415년 콘스탄츠에서 화형을 당했다. 후스가 화형 당한지 500주년을 기념하여 세워진 것으로 동상 밑에는 진리를 사랑하고, 진리를 말하고, 진리를 행하라는 그의 명언이 새겨져 있다.

* 구 시청사와 시계탑

구 시청사에 전망대가 있어 아름다운 프라하의 전경을 보기 위해 늘 사람들로 북적이는 곳이다. 이 좁은 탑 안에는 예배당이 있는데, 이곳은 구시가지 광장에서 처형이 있을 때 마다 기도를 하던 곳이다. 또한 시계탑의 천문시계는 허무한 인생을 향한 메시지가 담겨져 있다.

* 틴 성당

프라하 구 시가지를 대표하는 이 틴 성당은 과거 후스파의 근거지였던 교회이다. 1621년 가톨릭 성당으로 바뀌었다. 500여 년 전 진리를 위해 죽기까지 싸우던 그들의 믿음을 가리려는 듯 하려하게 빛나는 황금 마리아상이 서글프게 다가온다.

* 베들레헴 교회

종교개혁의 새벽별 얀 후스가 1402-1412년까지 설교하며 목회하였던 교회이다. 얀 후스 목사는 타락한 로마 교회를 비난하고 성경의 권위를 주장하며 종교개혁의 사상을 전파하였다. 또한 후스는 라틴어가 아닌 자국 언어로 설교했고 성경을 체코어로 번역했다.

* 프라하 성

역대 체코 왕들의 궁으로 프라하 관광의 하이라이트라 할 수 있다.

 

* 카를다리

길이가 516m에 달하는 카를교는 블타바 (몰다우) 강에 세워진 13개 다리 중 가장 아름답고 오래되었다. 카를교에서 바라보는 프라하 성의 야경은 매우 아름답다.

 

* 바츨라프 광장

1968년 무력 침공한 소련군에게 대항하던 프라하의 봄1989벨벳혁명의 무대가 된 역사적인 장소이다. 체코 민주화를 향한 시민들의 피가 흘려진 곳이다. 체코의 역사를 통해 우리나라의 현대사가 떠오른다